책 소개 글은 굵은 검은색 글씨체로 표기하였고, 책과 연관 지어 쓴 글은 일반 글씨체로 작성하였습니다. 링크는 오렌지색입니다.

경영자를 위한 추천 도서 | 경영과 투자

누구나에게 좋은 책, 청소년에게 좋은 책사업을 한다는 것


저자 레이 크록
번역 이영래
출판 센시오, 2019년

 

맥도날드 창업자는 Mac과 Dick이라는 이름의 McDonald 형제지만, 세계적 프랜차이즈로 성장시킨 건 이들이 아니다. 이 책 저자 레이 크록이다. 그가 없었다면 맥도날드는 그냥 지역 맛집 정도에 머물러 있었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레이 크록의 사업 과정을 고스란히 담아낸 것이다. 흥미진진한 인생 이야기가 책에 빠져들게 만든다. 읽는 재미는 물론이고 많은 교훈도 있기 때문에 누구든 읽어 보면 좋겠다.  

 

맥도날드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할 때 레이 크록은 52세였다. 사업 과정에서 많은 실패와 고난도 있었다. 그때마다 좌절하지 않고 일을 즐기며 몰두했다. 그리고 끝내 사업을 성공시켰다.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실패와 좌절을 경험한다. 어떤 사람은 실패에 부딪혀 주저앉고, 또 어떤 사람은 실패를 발판 삼아 일어선다. 찰리 채플린의 말처럼 인생은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지만 멀리서 보면 희극이다. 어떤 관점으로 인생을 바라보는가에 따라 삶은 달라진다. 실패를 대하는 생각 차이가 행동 차이를 만들어 내며 결국 인생까지 바꾼다. 이 책이 어려움 속에 있는 분들에게 작은 등불이 되어 주길 바란다. 특히 실직하신 분에게는 ‘희망과 용기’를 가져다주면 좋겠다. 

여기를 클릭하면 홈으로 이동합니다.       

주식 추천 도서, 경영 추천 도서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

저자 짐 콜린스, Stanford Univesity 교수
번역 김명철
출판 김영사, 2010년

베스트셀러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의 후속 책이다. 전작에서 위대한 기업으로 꼽았던 일부 회사가 10년도 채 지나기 전에 처참하게 무너졌다. 이 상황이 짐 콜린스를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위대한 기업은 다 어디로 갔을까>를 출판하게 된 이유다. 어떤 평론가는 짐 콜린스가 자신의 오류를 변명하기 위해 출판했다고 비판했지만 자세히 읽어 보면 그렇지 않다. 70년 이상 축적된 방대한 DATA를 철저히 재분석하여 초우량 기업들이 몰락한 이유를 좀 더 명확히 밝혀낸 책이다. 경영자에게는 기업이 나아가야 할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 주고, 투자가에게는 탁월한 기업을 선택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길러 준다. 반드시 읽어야 할 훌륭한 도서다.

 

전문가들 중 상당수가 자신이 한 예측이 틀릴 경우 오류의 원인을 다시 분석하려 하지 않는다. 변명만 늘어놓다 덮어 버린다. 예측의 정확성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오류가 발생한 이유를 철저히 재분석해 원인을 밝혀 내는 것이다. 이런 과정이 있어야 실패가 단순히 실패로 끝나지 않는다. 더 나은 발전의 토대가 된다.
짐 콜린스는 이 점에서 다른 학자들과 달랐다.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면서 본인이 행한 분석에 어떤 오류가 있었는지 혹은 간과한 부분은 없었는지 되짚어 보았다. 5년에 걸쳐 다시 분석하고 연구했다. 결과는 이렇다.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에서 제시한 위대한 기업이 될 조건들에는 오류가 없었다. 위대한 기업의 조건을 만족했던 기업들이 시간이 흐르면서 해당 조건을 상실한 것이다. 여전히 위대한 기업으로 존재하는 회사는 그들의 핵심 가치를 유지하고 있었다. 전작의 조건이 틀린 게 아니었던 것이다. 
짐 콜린스는 책에서 위대한 기업들이 몰락해 가는 과정을 5단계로 구분한다. 1단계는 성공으로 자만심이 생겨나는 단계다. 그러면서 원칙 없이 더 많은 욕심을 내기 시작한다. 이게 2단계다. 3단계로 가면 위험과 위기 가능성을 부정하는 수준에 이른다. 그러다 구원을 찾아 헤매는 4단계에 도달한다. 마지막 5단계에서 유명무실해지거나 생명을 잃는다. 책의 후반부에는 나락으로 떨어졌지만 다시 일어난 Xerox, IBM, 뉴코, 노드스트롬의 사례를 들어 추락한 기업이 다시 회복할 수는 방법을 보여준다.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선행 출판된 위대한 기업들이 갖춰야 할 조건을 하나씩 회복했다는 것이다. 주변 환경보다는 스스로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1-3단계에서 심지어 4단계에서도 몰락의 악순환을 벗어날 수 있다. 이런 사실은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준다. 한두 번 실패로 인생이 끝난 건 아니다.

여기를 클릭하면 홈으로 이동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
Scroll to Top